≣ 목차
K패스
K패스는 사업에 참여하는 지자체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19세 이상 주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교통비 할인 카드입니다. K패스 카드로 전국 모든 대중교통을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K패스 참여 지역
K패스는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K패스 사업에 참여하는 지자체에 등록된 주민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입 후에는 전국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으며, 외국인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K패스 적립 수단
K패스는 전국 모든 대중교통 수단인 버스, 지하철, 신분당선, 광역버스, GTX 등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외버스, 고속버스, KTX, SRT, 공항버스 등 환승 할인이 적용되지 않는 교통수단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K패스 지급 기준
K패스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최대 60회까지 환급됩니다. 가입 첫 달에는 15회 미만 이용 시에도 환급이 되지만, 이후에는 15회 이상 이용해야 지급됩니다.
이용 횟수는 30분 이내 승하차 시 1회로 계산됩니다. 월 60회 초과 이용자는 이용 금액이 높은 순으로 60회까지 환급되며, 월 대중교통 이용 금액이 20만원을 초과할 경우 초과 금액에 대해서는 50%만 적용하여 지급됩니다. 단, 경기도, 인천시, 부산시, 충남 등 지자체 추가 혜택이 지급되는 경우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K패스, 기후동행카드, The 경기패스, 인천 I패스, 내게 더 유리한 카드는?
K패스, 기후동행카드, The 경기패스, 인천 I패스 혜택 비교 총정리! 사용 전 주의사항
K패스 적립률
K패스의 적립률은 일반인 20%, 청년 30%, 저소득층 53%로 적립되어 환급됩니다.
후불 기후동행카드, K패스 교통카드, 경기패스, 인천 I패스, 동백패스, 충남패스 신청방법, 혜택, 환급금 총정리
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는 요금 충전 1회로 선택한 사용기간 동안 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입니다.
기후동행카드 구매 등록 청년할인 혜택 환급 현금영수증 총정리
후불 기후동행카드 신청 등록방법 청년할인 요금청구 주의사항 총정리
기후동행카드 혜택 범위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지역 내에서 지하철, 진접선(남양주소재 전철역), 별내선, 김포골드라인, 서울시 면허 시내버스, 마을버스, 심야버스, 따릉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분당선, 서울 지역 외 지하철, 광역버스, 공항버스, 서울시 외 면허 버스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서울시 면허 버스는 서울 지역 외에서 승하차할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하철은 이용 범위 내 역에서 승차 후 이용 범위 외 역에서 하차할 경우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 역무원에 의해 별도 요금이 부과됩니다. 하차 미태그 1회 누적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외적으로 이용 범위 내 역에서 승차 후 5호선(미사에서 하남 검단산), 7호선(석남에서 까치울), 공항철도(인천공항1터미널에서 인천공항2터미널)에서 하차할 수 있으나, 해당 역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여 승차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서울 심야 A21, 새벽 A160 자율주행버스, 기후동행카드로 무제한 이용하세요!
기후동행카드 청년 할인 혜택
기후동행카드는 청년들의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충전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지원 대상은 19세에서 39세까지이며 거주지 제한은 없습니다. 청년 요금으로 따릉이 미포함 5만 5천원, 따릉이 포함 5만 8천원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청년요금 충전 방법
모바일 카드와 실물 카드는 각각 티머니 앱과 홈페이지에서 연령 인증 및 카드번호 등록 후 발급받습니다. 19~39세 청년은 기후동행카드 30일권을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충전 후 30일간 무제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청년 연령 인증 및 사후 환급
기후동행카드의 시범 사업 기간인 2024년 2월 26일부터 6월 30일 사이에 사용을 시작한 경우, 7월 이후 별도로 신청하면 사후 환급이 가능합니다. 환급 금액은 월 7천원, 최대 3만 5천원입니다.
1차 환급 기간은 2024년 7월 2일부터 8월 5일까지,
2차 사후환급 신청 기간은 2024년 9월 30일(월) 10시부터 10월 28일(월) 16시까지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
기후동행카드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본인이 주로 이용하는 대중교통 수단이 카드의 서비스 범위에 포함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후, 안드로이드 기반(OS 12 이상)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경우 모바일 카드를 신청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실물 카드를 신청합니다.
단기간 이용할 경우 1일권, 2일권, 3일권, 5일권, 7일권 등의 단기권을 선택하고, 자주 이용할 경우 30일권을 선택합니다. 30일권의 요금은 따릉이 미포함 62,000원, 따릉이 포함 65,000원입니다. 충전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충전, 재충전 방법
기후동행카드 충전 시, 30일권은 충전일을 포함한 5일 이내의 사용 개시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재충전은 만료일 4일 전부터 당일까지 가능하며, 재충전 시 사용 기간이 30일 연장됩니다. 단, 권종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단기권은 충전 시 바로 사용이 시작되며, 사용 개시일 선택이 불가능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실물 카드 판매처
기후동행카드 실물 카드는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1호선은 서울역에서 청량리역)과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 주변 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은 서울관광 플라자 관광 정보센터와 명동 관광 정보센터에서 실물 카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단, 진접선과 별내선 역사 내에서는 기후동행카드 충전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실물 카드의 재고량은 각 역마다 다르므로 방문 전에 반드시 문의해야 합니다.
K패스 기후동행카드 혜택 비교
K패스는 전국 모든 대중교통에 적용되며, 시내버스, 마을버스, 지하철, 광역버스, GTX, 신분당선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시내 대중교통, 김포골드라인, 따릉이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추후 확장 예정)
K패스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최대 60회까지 20%에서 53%까지 차등 환급해 주지만 기후동행카드는 선택한 사용기간 동안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한 달 교통비가 7만원이 넘고 주로 버스를 이용하는 경우라면 기후동행카드가 유리하고, 서울시 대중교통에 해당되지 않는 경기 광역버스나 신분당선을 주로 이용한다면 K패스가 유리합니다.
서울 외 지역 거주자는 K패스를 사용하는 것이 더 이득입니다. 대중교통 이용 구간과 빈도에 따라 유리한 카드가 달라지므로, 신중히 비교 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보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e 경기패스 환급금 혜택 자주 묻는 질문 한방에 해결하기 (0) | 2024.11.01 |
---|---|
The 경기패스 신청방법 자주 묻는 질문 한방에 해결하기 (0) | 2024.10.31 |
The 경기패스 신청방법과 환급금 총정리 (0) | 2024.10.30 |
K패스 교통카드 신청방법 확인하기 (0) | 2024.10.29 |
기후동행카드 구매 등록 청년할인 혜택 환급 현금영수증 총정리 (0) | 2024.10.24 |